처음 만난 AWS 문서


14.1 Serverless

먼저 Serverless의 개념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리스가 도대체 뭘까요?

서버리스는 서버리스 컴퓨팅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그리고 서버리스 컴퓨팅은 서버가 없는 컴퓨팅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아니 서버가 없는데 어떻게 작동하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겠죠.
서버리스 컴퓨팅은 엄밀히 말하면, 내가 관리할 서버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서버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Serverless는 전통적인 서버 관리에 대한 개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서버리스의 특징을 한 번 살펴볼까요?

Serverless Characteristic

서버리스에서는 서버의 프로비저닝, 관리, 확장 등과 관련된 일련의 작업을 서버리스 플랫폼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서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만 집중하고 인프라 관리는 AWS Lambda, Azure Functions, Google Cloud Functions 등의 서버리스 플랫폼에 맡기면 됩니다.

그리고 서버리스 함수는 주로 이벤트 기반으로 실행되는데, 예를 들어 HTTP 요청, 데이터베이스 변경, 파일 업로드 등의 이벤트에 대한 리액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리스는 비용 효율적인데, 서버리스 함수가 필요할 때만 실행되며 실행 시간에 따라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트래픽이 자주 변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또한 서버리스에서는 자동으로 함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관리하여 트래픽 증가에 대응합니다.
그래서 개발자가 별도로 Auto Scaling 등의 확장성을 위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서버리스 함수는 작은 단위의 코드로 분할되기 때문에 모듈화가 쉽고 테스트가 편리합니다.
이로 인해 개발 생산성도 함께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메시징, AI 서비스 등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3년 11월 12일 00시 00분

이 문서의 저작권은 이인제(소플)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