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Next.js 문서


10.7

캐싱 요약

아래 표는 지금까지 살펴본 각각의 캐싱 매커니즘의 특징을 비교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캐싱 매커니즘 캐싱 대상 캐싱 위치 캐싱 목적 지속 시간
Request Memoization 함수의 Return values 서버 React 컴포넌트 트리에서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위함 Per-request lifecycle
Data Cache Data 서버 서버 요청 및 배포 간에 지속시키기 위함 Persistent (재검증 가능)
Full Route Cache HTML과 RSC payload 서버 렌더링 비용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함 Persistent (재검증 가능)
Router Cache RSC Payload 클라이언트 페이지 탐색 시 서버 요청을 줄이기 위함 사용자 세션 또는 시간 기반

기본적으로 Next.js는 성능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캐싱합니다. 이는 경로가 정적으로 렌더링되고 데이터 요청이 캐싱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캐싱을 제외하지 않는 한 기본 설정으로 유지됩니다.

아래 그림은 Next.js의 기본 캐싱 매커니즘을 통해 Route가 빌드 시 정적으로 렌더링될 때와 정적 경로가 처음 방문될 때의 상황을 나타낸 것입니다.

Caching overview

캐싱 동작은 경로가 정적으로 렌더링되는지 동적으로 렌더링되는지, 데이터가 캐싱되는지 캐싱되지 않는지, 요청이 초기 방문의 일부인지 후속 탐색의 일부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용 사례에 따라 개별 경로와 데이터 요청에 대한 캐싱 동작을 구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캐싱 매커니즘에 대해 잘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5년 10월 24일 02시 40분

이 문서의 저작권은 이인제(소플)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On this page

  • 10.7 캐싱 요약